安 泰 寺

안타이지

어떻게 앉을 것인가?


사와키 스님의 가르침:

좌선을 하러 선방에 들어갈 때는, 좌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선방에서의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자리로 가서 좌복앞에 서서 벽을 보고 합장 반배하고 시계방향으로 돌아서 반대 방향을 보고 합장 반배 합니다. 방석 위로 반 이상 너무 깊숙히 걸터앉지 않도록 유념하십시오.만일 당신이 이미 좌복에 앉은 후에 옆사람이 와서 자신의 좌복을 보고 절을 할 때에는 앉은 자리에서 같이 합장합니다. 좌선할 때 방석은 무사에게 있어서의 칼처럼 중요합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무게와 크기의 방석을 고르도록 하십시오.

앉는 법은 결가부좌와 반가부좌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결가부좌의 경우, 우선 오른쪽 발을 왼쪽 허벅지 위로 깊숙히 올리고 다음에 왼쪽 발을 오른쪽 허벅지 위로 올려 양 다리를 교차시킵니다. 발 끝이 허벅지 바깥쪽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깊숙히 자세를 잡습니다. 반가부좌의 경우, 한 쪽 다리를 다른 쪽 허벅지 위로 깊숙히 올려 놓습니다. 당신의 무릎은 바위에 붙은 조개처럼 자연스럽게 좌복에 밀착 되어집니다.

다음으로 오른손을 왼발 위에 올려놓고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합니다. 그리고 왼손바닥을 오른손 위로 올려놓고 엄지끼리 마주닿게 하고 몸쪽으로 가깝게 당깁니다. 그런 후, 몸을 좌우로 크게 움직이다 점점 작게 움직입니다. 7-8 번의 움직임 후에 안정된 좌선 자세로 멈춤니다. 깊은 숨을 한번 들이마시고 양쪽 허벅지를 좌복에 붙이고, 등을 곧게 펴고 어깨와 가슴에 힘을 뺍니다. 엉덩이를 뒤로 빼고 단전에 기를 모읍니다. 허리를 골반위로 곧게 세우고 척추는 바르고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머리로 천정을 뚫을 듯이 목을 길게 빼고 턱을 아래로 집어 넣습니다. 이렇게 앉으면 코는 똑바로 배꼽을 향해 있고 귀와 어깨는 일직선으로 바르게 놓여지게 됩니다. 혀는 입천정에 붙이고 어금니는 다뭅니다. 눈은 살짝 뜬 채 45도 시선으로 바닥을 바라봅니다.

복부가 위로 향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아랫배에 힘을 주어 당기라는 것이 아니라 복부 장기들은 편안하게 몸속에서 쉬게 하십시오. 너무 과하게 내장에 힘을 주면 몸에 무리가 옵니다. 자연스럽게 코로 숨을 쉽니다. 만일 호흡하는데 곤란이 있다면 몸에 너무 힘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허리에 힘을 빼지 않고 의지를 긴장시키며 의식은 명료해야 합니다. 좌선은 엉덩이와 허리의 바른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졸린 얼굴을 하지 말고 표정을 바르게 하십시오-피곤한 솜뭉치 같은 얼굴을 하고 있으면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턱을 아래로 당기고 생기 있는 얼굴을 하십시오.


이 설명에 대한 주석을 보려면 다음을 참고 하십시오.어른 수행 -앉는 법 .

Switch to Japanese Switch to Spanish Switch to French Switch to German Switch to Italian Switch to Polish Switch to Russ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