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泰 寺

안타이지

좌선에 관하여


좌선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No gain!

답은 간단합니다
좌선으로 어떤 것도 얻지 못합니다.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를 갈구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돈 또는 명예이거나, 사회적 성공, 사랑 또는 쾌락이 되기도 합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공부하고 경력을 쌓고, 사람을 만나고, 성공하려고 합니다. 자신에게 결여되어 있다고 스스로 믿는 것을 갈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우리가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우리가 진정으로 갈구하는 것은 "행복"입니다. 우리는 진정한 행복이 주는 충만함을 늘 갈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복은 추구하면 할수록 더 멀리 달아나 버립니다. 우리는 행복 뿐만 아니라 진정한 자신으로서 존재하는 방식을 이미 오래전에 잃어버린 것은 아닐까요?

행복해지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우리는 행복이 무엇인지 더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가 이미 필요한 모든 것을 이미 이 순간안에 다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행복은 다른 저 편 멀리서 우리가 갈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요?

잠시만 멈춰 봅시다. 갈구하는 것도, 찾아 헤매는 것도, 도망치는 것도 멈춥시다. 좌선을 할때에는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하지 마십시오.그저 자기 자신인 채로 앉으십시오. 좌선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 내려놓고 그저 좌선이 좌선을 하게 하십시오.그러면 당신은 당신 스스로와 온전히 하나가 됩니다.

선가귀감

좌선 수행은 빈집에 들어가는 도둑과 같습니다.훔칠것도 숨을 곳도 달아날 것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도겐 선사는좌선의:

에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오로지 집중하고 삼매에 들어서 고요히 앉아 있는다. 무상(無想,생각 없음)을 생각한다. 어떻게 무상을 생각하는가? 그것은 생각 너머의 생각이다. 이것이 법(dharma)에 따른 좌선의 방법이다. 좌선이란 명상을 배우는 것이 아니다. 좌선 그 자체가 위대한 평화와 즐거움에 이르는 법(法)의 문이다. 이것이 깨끗한 수행의 실천이다."

비록 좌선이 위대한 평화와 즐거움에 이르는 法門이라고 묘사되어 있으나 당신은 더 자주 고통, 피로, 분노, 욕망, 탐욕, 졸음, 무료함, 실망, 절망 그리고 온갖 생각들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을 그대로 흘러가게 두십시오.

좌선을 하다 죽어도 좋다는 각오로 앉지 않는다면 좌선의 길은 열리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인가에 집착하고 있다면 -그것이 비록 비록 목숨일지라도 - 그저 시간을 낭비하고 있을 뿐입니다.

싸우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저 자세에 항복 하십시오.만일 내가 좌선을 하려고 한다면 좌선은 멀리 달아나 버립니다. 당신의 모든 것을 좌선 자세에 맡긴 채 자신을 온전히 다 놓아버리면 좌선은 스스로 좌선을 하기 시작합니다. 좌선은 도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나를 위해서 좌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좌선을 위해서 나를 놓아버려야 합니다. 그 때 비로서 진정한 자성이 나타납니다.


Switch to Japanese Switch to Spanish Switch to German Switch to French Switch to Italian Switch to Polish Switch to Russian